블로그 헤더 아래 애드센스 설정이 좋지 않은 이유

블로그 헤더(상단바) 바로 아래 애드센스 광고를 설정해 두었는데, 이 방식이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해제하였다. 헤더 아래 고정해 둔 광고가 왜 좋지 않은지 알아보자.

앞서 해당 광고는 방문자 노출에 유리하다고 생각해서 블로그 메인/카테고리 페이지에 설정해두었다.

그런데 애드센스 보고서를 봐도 수익은 미미한 수준이고 페이지 스피드에서도 LCP(최대 콘텐츠 페인팅) 점수를 깎아 버린다.

우선 페이지 상단에 광고가 보이면 방문자는 바로 본문으로 페이지를 내리기 쉽다. 그리고 광고가 로딩되는 동안 방문자는 빈 화면을 보게 되는데 특히 모바일에서 영향이 크다.

위 낮은 성능 점수의 모든 원인이 상단 광고인 것은 아니지만, 결론적으로 페이지 로딩이 느려지고 수익 효과도 약하다고 볼 수 있겠다. 그래서 블로그 트래픽이 어마어마하게 많지 않은 이상, 헤더 아래 광고는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답이 나온다.


워드프레스에 GeneratePress 프리미엄 테마를 사용 중이라면 Element Hook 기능을 활용해서 쉽게 광고를 설정/해제할 수 있다.

Appearance – Elements에서 Hook을 추가한 다음, 애드센스 스크립트를 붙여넣고 아래 Settings과 Display Rules 항목에 원하는 위치를 설정하고 저장하면 블로그에 적용된다. 만약 설정을 해제하거나 필요 없는 엘리먼트는 삭제하면 된다.

워드프레스 마스터 가이드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이 계속 거절되는 이유는 뭘까
요즘 블로그에 버튼이 많이 보이는 이유 (구글 애드센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