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와 발성을 교정하려면 기본 단계인 호흡과 소리 내는 연습이 있어야 하는데 이후에 필요한 부분 역시 많다. 즉, 목소리를 고친다는 것 자체가 더 좋은 소리를 내서 결국 말하기를 잘하기 위함에 목적이 있다.
이를테면 낮고 안정적인 목소리를 위한 후두 내리기와 입을 크게 벌리고 발음 명확하게 하기, 세련되고 어른스러운 말투 사용하기 등 분야마다 연습이 잘 되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나와서 전체 말하기 실력도 좋아질 수 있다.
개인적으로 학원에 가서 코칭을 받고 수업 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본다. 학원에서는 기본 발성 연습부터 자신에게 맞는 피드백을 해주기 때문에 옳은 방향을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동 시간과 교육비가 발생해서 여건이 맞지 않으면 오래 다니는 것은 어렵다.
만약 학원 수강이 어렵다면 유튜브에서 발성, 목소리 강의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조금만 검색해 봐도 알겠지만 성우나 쇼호스트, 스피치 강사 등 목소리 교정과 말하기 전문가들이 올린 양질의 영상이 정말 셀 수도 없이 많이 나온다. 그냥 마음 가는 영상을 보고 내용을 참고해서 연습하면 무난하다.

개인적으로 복식호흡은 하고 있었고 학원 선택은 고민이 길어질 것 같아서 당장 보이는 유튜브 영상부터 이것저것 참고했다. 몇몇 영상의 내용은 보고 따라 해 봤고 실제로 어느 정도 효과도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우선 목소리를 낼 때 하이톤을 내지 않으려고 의식하게 되었다는 것 역시 발전이었다고도 느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많은 개선은 경험하지 못했다. 물론 시간과 노력이 적어서 그런 면도 있겠지만, 사실 유튜브를 보는 동안에도 정확한 방향을 알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고 느꼈다. 이날은 이 영상 따라 하고 다음 날은 다른 영상을 따라 하는 식이었기 때문에 전체 연습도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했다고 할까.
정확한 연습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호흡부터 말하기 테크닉까지 단계별로 밟는 것이 옳다고 느낀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목소리, 말하기 관련 강의는 단편적이고 제대로 수업 들으려면 결제 후 온오프라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당연히 이 사람들도 수익이 있어야 하는 만큼, 무료 영상에 모든 정보를 풀어놓지는 않는다.
정리하면 유튜브에서 보는 개별 강의 내용은 분명히 훌륭하다. 다만, 이 채널 저 채널 돌다 보면 연습에 필요한 정보가 하나로 이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방향을 잃고 발전도 빨라지지 않는다. 그래서 한두 개 채널을 정해서 연속 강의를 듣는 것이 좋은데, 무료 영상에서는 모든 내용을 학습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오프라인 학원과 무료 유튜브 영상의 장단점이나 효율 차이가 크다고 느낀다면 대안으로 온라인 수강 플랫폼에서 강의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플랫폼 사이트에 접속 후 ‘목소리’라고만 검색해도 다수의 강의가 나오고 전체 과정과 가격 정보도 볼 수 있다. 가격은 대체로 학원보다 저렴하면서 영상 시청 기간도 몇 개월 이상 길어서 열심히 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온라인 강의는 학원만큼의 맞춤 피드백이 없고 수강 비용도 들지만, 그래도 혼자 여러 유튜브 채널을 헤매는 것보다는 좀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다.
목소리 교정 마스터 가이드
내가 목소리 발성 교정을 생각하게 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