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로 부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수익화 방식 중의 하나이다. 승인은 조금 까다롭지만, 통과만 하면 블로그 내 원하는 위치에 자동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이후 노출이나 클릭 수에 따라 수익이 발생한다.
광고 노출과 클릭 수를 높이려면 일단 방문자를 많이 끌어모으는 것이 유리하다. 블로그는 구독자 기반의 유튜브와는 달라서 고정 방문자의 확보보다는 주로 키워드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의 비중이 높다. 따라서 트래픽을 모으려면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찾는지 궁금하다면 구글 트렌드나 블랙키위 같은 분석 사이트에 접속해서 키워드 순위나 검색량 등을 확인하면 된다. 혹은 유튜브를 검색해도 관련 내용이 다수 있는데, 핵심은 검색량은 많으면서 문서 수는 적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데 있다.
관련 내용으로 글을 작성했을 때 기존 문서가 적다면 자신의 글이 상위 노출되기 쉬운 구조가 된다. 그리고 검색량이 많은 만큼, 사람들도 포털 상단에 있는 자신의 글을 클릭해서 들어올 확률이 높아진다. 물론 이 밖에도 블로그 최적화 세팅이나 SEO 전략 등 다양한 요소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렇게 키워드를 공략해야 블로그 수익화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겠다.
인기 키워드의 예시를 작성해 보면 유명인 이슈부터 정부 지원금, 근로 장려금, 연말정산, 유행하는 드라마/영화, 축제 정보 등 지금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내용이면 무난하다. 다만 조회수만 생각해서 부실한 글을 찍어내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거나 유명인 이슈 글을 잘못 쓰면 초상권/명예 훼손 등의 법적 문제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슈 블로그를 하면 안되는 이유를 알아보자

하지만 이제 이런 ‘생활 정보’ 카테고리에 묶인 종합 정보 블로그 운영은 어렵다고 느낀다. 가장 큰 이유라면 검색조차 유튜브에 하거나 직접 AI에게 질문하는 사람이 많아진 데 있다. AI를 활용하면 필요한 정보가 바로 나오고 광고 노출이나 버튼 클릭 유도에 낚이지 않아도 된다.
또한 접근성이 좋았던 티스토리도 자체광고를 시작하면서 더 이상 무료 플랫폼이 아니게 되었다. 더구나 유저의 광고 형식도 계속 제한하고 있어서 점점 수익화는 어려워지고 있다. 대안이 된 구글 블로그는 에디터가 구식인 데다 글 색인이 잘 안되고, 워드프레스는 초반 설정의 어려움에 구글 샌드박스 기간과 도메인/호스팅 비용의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어려운 이유 (구글 샌드박스)
워드프레스 도메인 구매 가격과 호스팅 업체 이름 정보
워드프레스 도메인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분명히 AI 상용화나 티스토리 자체 광고 이전에는 글 1,000편만 써도 일정 수익이 보장된다는 말도 흔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동영상 플랫폼과 AI가 포털 검색 시장을 잠식해 가는 상황에서 블로그 트래픽이 잘 나오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랄까.
그래서 열심히 키워드를 발굴해서 글을 써도 기대했던 수익이 나오는 것이 어렵고, 티스토리의 수익 감소 정책이나 워드프레스의 단점을 이기지 못한 사람은 블로그를 접을 수밖에 없다.
결국 인기 키워드가 아닌 개인의 고유한 경험이나 생각, 관심사 등의 글로 블로그를 채우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유리하다고 본다. 그렇다고 반드시 수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AI가 흉내 내기 어려운 글인 만큼 그 나름의 경쟁력이 생기지 않을까 싶다.
생성형 AI로 블로그 글 쓰면 결국 망하는 이유
점점 수익을 만들기 어려운 티스토리는 접는 것이 답인가
유저 글을 도둑질하는 티스토리에 미래가 없는 이유







